전체적인 정보
25세 미만의 유럽 유학생인 경우, 국제학생증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탈리아는 다른 유럽 국가와 비교하여 학생 할인이 적은 편이지만, 입장료가 가장 비싼 이탈리아에서 간혹 할인을 받을 수도 있으니까 여행을 준비하는 김에 국제학생증도 챙겨 오기를 추천한다. 유럽 유학생의 경우, 예술 관련 공부를 하거나 그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할인 혜택이 크게 있지만, 전공이 전혀 다르면 할인을 못 받을 수도 있다.
가톨릭교회의 신부님, 수사님들은 사제증명서나 수도자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 오기를 권한다. 대부분의 유적지나 미술관, 박물관이 가톨릭교회와 연관이 있어 성직자들에게는 혜택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신분을 증명할 증명서나 신분증이 없으면 아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
한편 이탈리아는 관광 의존도가 높은 국가라 관광지에서 티켓 예매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온라인으로 예매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짧은 여행 일정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온라인 사전 예매를 권한다. 온라인 사전 예매는 모두 패스트 트랙이다.
로마패스 구매 방법과 사용법
콜로세움, 로마 공회당은 물론 여러 유적지와 박물관, 미술관을 목적으로 오는 사람이라면 로마패스를 권한다. 특정 유적지나 박물관은 무료로 입장할 수도 있고, 최대한의 할인을 받을 수도 있으며, 대중교통도 정해진 시간 내에서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콜로세움과 보르게세 미술관은 입장 시간,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https://www.romapass.it/it/le-card/
로마패스에는 48시간 권과 72시간 권, 두 종류가 있다.
48시간 권: 콜로세움, 로마공회당, 팔라티노 언덕을 통합권 1개(= 박물관 1개)로 간주하여 이곳들과 함께 48시간 동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타 관광지, 특별전 등 입장권도 할인받을 수 있다. 가격은 36,5유로다.
72시간 권: 58.5유로이고, 박물관(= 위 통합권 동일) 두 곳을 대기 없이 무료입장, 72시간 동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타 관광지, 특별전 등 입장권 할인으로 구매 가능.
로마패스는 대중교통, 박물관, 유적지 중 처음 시작하는 순간부터 시간 차감이 시작된다. 관광 안내소나 담배가게에서 구매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구매 후 관광안내소에서 수령할 수 있다.
바티칸 박물관은 로마패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거긴 다른 국가이기 때문이다.